Home > 모바일이야기 > T 옴니아2(스마트폰)와 친해지기 1탄! 스마트폰의 사용법!

T 옴니아2(스마트폰)와 친해지기 1탄! 스마트폰의 사용법!

본 글을 삼성 T옴니아2 체험단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글입니다.

T 옴니아2! 삼성전자에서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열겠다는 발표와 함께 출시된 스마트폰입니다.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인데, 한번 살펴볼까요?

대부분 사람들의 경우 스마트폰이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보긴 하셨을꺼라 생각됩니다.
스마트폰하면 머리속으로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일반 휴대폰과 대체 뭐가 틀리고
어떤게 좋으신지 감이 쉽게 오지 않을꺼라 생각됩니다.

T 옴니아2 화면을 하나씩 보면서 기본적인 스마트폰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스마트폰?

말 그대로 똑똑한 휴대폰 입니다.

단순히 전화의 기능을 넘어서 작은 컴퓨터의 역할까지 가능한 휴대폰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은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자기에게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 이외에도 유튜브 동영상 재생 어플, 스마트폰용 네이트온, MSN 메신저, 스마트폰용 트위터 어플리케이션, 무료 문자 보내기 프로그램, 다수의 게임들과 T맵을 비롯하여 구글 맵, 파란맵, 윙버스 서울 맛집 지도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을 설치해서 사용중입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스마트폰은 작은 컴퓨터와 같은 형태로 동작하기 때문에 일반 휴대폰과 달리 약간의 번거로움과 컴퓨터와 관련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져준다면 아이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스마트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순히 일반 휴대폰처럼 있는 기능들만 사용하는게 아니라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프로그램들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바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어떤 프로그램들은 컴퓨터를 통해서 설치를 해야만 하는것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런 똑똑함을 가지고 태어난 T 옴니아2! 한번 꼼꼼히 살펴 볼까요?


– UI (유저인터페이스)

기존의 윈도우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의 경우 터치 UI와 스타일러스 UI(스타일러스펜을 이용해 사용)가 함께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스타일러스 UI는 스타일러스를 사용해야만 되는 UI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손가락 터치만으로는 사용하기가 매우 불편했습니다.
특히 스타일러스UI의 지나치게 작은 아이콘들은 누르다가 다른 기능을 실행하기 일쑤인데~
T 옴니아2에서는 대부분의 UI를 터치 UI인 햅틱 UI 2.0을 적용하였습니다.

기존의 햅틱 시리즈의 일반 휴대폰을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정말 아무런 거부감없이 다가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기존의 스마트폰을 몇년 써본 제 경우는 오히려 햅틱 UI 2.0이 조금 더 낫설게 느껴지더라구요.
하지만 몇일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니 정말 편리하더라구요.

예전엔 홈스크린의 기능 부족을 Spb MobileShell이나 Today 기능 등을 다른 프로그램들로 확장하여 사용하곤 했는데, 햅틱 UI 2.0이 적용된 T 옴니아2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 초보자에게 걸림돌이 되었던 걱정거리 하나가 없어진거죠.

햅틱 UI 2.0을 지원하면서 위젯 화면은 3개의 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꺼내놓은 위젯들은 바로 실행가능하여 자주 쓰는 기능들을 빼 놓으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위젯은 총 26종류의 위젯을 제공하는데, 제공된 위젯 외에도 추가로 위젯을 등록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로 제가 쓰고 있는 위젯 화면 입니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메인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총 10개의 스크린을 자기 입맛에 맞게끔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써보니 한페이지에 12개의 프로그램이 등록 가능하니 총 120개의 프로그램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고,
더보기를 누르면 그 외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어 불편함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Active Sync? Windows Mobile Device Center?

스마트폰을 처음 쓰시는 분들께서 어려워 하는 항목입니다.
OS버젼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이름으로 소프트웨어가 제공이 됩니다.
Active Sync(XP), Windows Mobile Device Center(Vista, Windows7)

그럼 이 Active Sync나 Windows Mobile Device Center는 언제 사용할까요?

네 바로 T 옴니아2(스마트폰)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PC와의 아웃룩, E-Mail, 파일, 주소록(연락처) 등을 동기화(싱크) 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폰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배터리가 다 닿게되면 메모리에 들어 있던 내용들이 모두 지워집니다.
(별도의 스토리지를 설정했을 경우 스토리지 영역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백업이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인데요, Active Sync를 통해서 데이터 백업과 자료 등을 PC와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XP의 경우 T 옴니아2를 살때 제공된 CD에 들어잇는 Active Sync를 설치해주시면 되고, Vista와 Windows7의 경우 Windows Mobile Device Center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ista와 Windows7의 경우 T 옴니아2를 USB 케이블 혹은 블루투스를 통해 PC와 연결해주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인식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Windows Mobile Device Center의 화면 입니다.
USB로 PC와 연결했을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장치 설정을 누르게 되면 T 옴니아2와 파트너관계(기기등록)를 맺게 되고 PC와 T 옴니아2 데이터를 서로 싱크하게 됩니다. (주로 집/회사의 PC에서 등록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장치를 설정하지 않고 연결을 누르게 되면 별도의 기기등록을 하지 않고 프로그램 설치나 사진, 음악, 비디오, 파일등의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집, 회사가 아닌 다른 곳에서 이용할때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 옴니아2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살펴봤으니, T 옴니아2에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ctive Sync, Windows Mobile Device Center를 이용하여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 옴니아2에 설치 가능한 프로그램들은 SKT에서 운영하는 앱스토어나 T 옴니아2 까페, Microsoft Mobile 웹사이트, 기타 인터넷의 Windows Mobile Market Place, 소프트웨어 제작사 등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받았을 경우 확장자가 cab 인 경우와 exe 인 경우 두가지가 주로 있는데,
cab 파일의 경우 T 옴니아2로 먼저 파일을 전송해주고 T 옴니아2에서 설치를 해주면 되고,
exe 파일의 경우 PC에서 설치를 진행하고 T 옴니아2를 PC와 연결하면 Active Sync를 통해 설치를 해줍니다.

삼성모바일닷컴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T 옴니아2용 Ahnlab Mobile Security 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을 컴퓨터에서 실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이는 스마트폰으로 데이터가 전송 완료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T 옴니아2 화면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설치 위치를 물어보는데,
가능하면 \My Storage 혹은 \Storage Card(외부 메모리)에 설치를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선택인 장치에 설치를 하게 되면 주 메모리 영역이 모자라게 되어 T 옴니아2가 느려지거나
자주 다운이 되는 등 불안정한 동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몇몇 프로그램들은 장치(주메모리)영역에 설치를 해야만 동작하는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My Storage 혹은 \Storage Card(외장 메모리)에 설치를 해보시고 문제가 있을 경우
장치(주메모리)영역에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Ahnlab Mobile Security의 경우도 장치(주메모리)영역에 설치를 해야만 하는 프로그램중의 하나입니다.

확장자가 cab 인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난 후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된 프로그램을 한번 찾아볼까요?
메인 메뉴에서 왼쪽 아래의 더보기 아이콘을 누르시면 설치되어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하나하나 따라해보니 별로 어렵지 않죠?

T 옴니아2와 친해지기의 첫걸음은 스마트폰의 이해와 프로그램 설치/삭제 입니다.
그 이후의 본격적인 활용은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일상에서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는 것이죠.

시우(아들)도 T 옴니아2에 무지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 그 이유는 단 한가지… 게임! *^^*
처음에 한번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물어보더니, 그 다음부터는 혼자서 척척 잘 하네요.

그만큼 T 옴니아2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번엔 제 생활에 녹아들어 있는 T 옴니아2의 활용기를 한번 써볼까 합니다. ^^
to be continued…

About 로묘왕자

우리끼리 블로그(http://www.woorikiri.com)를 운영하고 있는 로묘왕자입니다. IT, 모바일, 아웃도어에 관심이 많은 호기심 가득한 얼리어답터

Check Also

IMG_8772

[아이폰5 케이스] 러닝을 사랑하는 그대 그리핀 아디다스 마이코치와 함께 하라

지난번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인 아이폰5 케이스인 그리핀 익스플로러 케이스에 이어~ 오늘은 러닝과 자전거등 가벼운 아웃도어 …

IMG_8726

[아이폰5 케이스 추천] 그리핀 익스플로러 – 외부 활동이 많은 분들께 추천

아이폰5 사용자 여러분~ 여러분들은 어떤 케이스를 쓰고 계시나요? 아이폰5는 외관이 강화유리와 유니바디 스타일로 되어 있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