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얼리어답터 > 얼리어답터/LG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뭐야? 그건 DVD랑 다른 거야?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뭐야? 그건 DVD랑 다른 거야?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뭐야? 그건 DVD랑 다른거야?

* 본 글은 디지털 기기나 IT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글 읽으시기 전에 아래 손가락 추천 한번 꾸욱!! ^^

얼마전 LG전자의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체험단에 선정이 되고~ 얼마후 집에 도착한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보고 와이프가 제게 한 질문입니다. ^^
그뿐 아니라 디지털 기기나 IT 쪽을 잘 모르는 친구나 동생들에게도 가끔씩 질문을 받기도 합니다.

이런 질문을 받을때 설명을 해주기가 애메하긴 하지만 제가 알고 있는대로 화질부터 먼저 설명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로만 설명을 해주었을때 쉽게 이해를 하지 못하던 적도 많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DVD와 Blu-Ray 플레이어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명을 하기 전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할까 합니다.
여기서 하드웨어란 DVD 플레이어 혹은 블루레이 플레이어등의 플레이어를 말하구요.
소프트웨어란 DVD 플레이어 혹은 블루레이 플레이에에서 재생이 가능한 미디어(영화,타이틀)를 말합니다.

그럼 다시 DVD 플레이어와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까요?
먼저 하드웨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그 아래쪽으로 최근 판매되고 있는 DVD 플레이어 입니다.
두가지 제품의 외관만을 봐서는 뭐가 뭔지 어떻게 다른지 구분을 하기가 힘듭니다.

위쪽이 블루레이 플레이어, 아래쪽이 DVD 플레이어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기기간의 가장 큰 차이를 보자면 재생할 수 있는 미디어가 다릅니다.
DVD 플레이어는 DVD 미디어와 CD 등을 재생할 수 있다면,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블루레이 미디어(타이틀)을 비롯하여 DVD, CD 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현존하는 대부분의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는 반면에 DVD 플레이어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큰 차이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미디어들이든지 모두 재생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만큼 활용 범위가 커진다는 거죠. ^^

아래 표를 한번 살펴볼까요?

<블루레이 플레이어 재생 가능 미디어 및 파일 포멧>
사용자 삽입 이미지

<DVD 플레이어 재생 가능 미디어 및 파일 포맷>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표만 봐도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얼마나 다양한 미디어와 포맷들을 지원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을 살펴볼까요?
최근 USB 외장 메모리를 비롯하여 외장하드등 다양한 저장장치들이 나오는데요~
일반적으로 저장 장치를 구분할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용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나 외장 하드디스크 샀다!” 라고 물어보면 돌아 오는 대답은 대부분이 이렇죠.
“어~ 그래? 용량 얼마나 되는데?”

그렇습니다. 외장 저장 장치의 가장 큰 기준은 저장용량인것이죠.

굳이 이렇게 외장 저장 장치의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는 이유가 짐작이 가시나요? ^^

네 바로 그렇습니다.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서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양의 차이가 있는데요~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CD (최대 700메가) < DVD (최대 4.7기가) < 블루레이 (최대 45기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만 보더라도 느낌이 확 오시죠?
CD에서 담을 수 있는 데이터량에 비해 블루레이에 담을 수 있는 데이터량은 CD의 약 600배 이상, DVD의 9배 이상입니다.

즉 이말은 블루레이 미디어(디스크) 한장에 CD 600장 혹은 DVD 9장을 담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블루레이 미디어의 경우 다른 미디어와 비교해봐도 월등히 저장 용량이 큰데요~
단순히 저장 용량이 큰것만으로는 비교가 안되죠?

그렇다고 최근에 나오는 블루레이 미디어 한장에 여러 영화가 들어있다거나 하는 것은 본적이 없으시죠? ^^
이유는 바로 화질에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비교를 해봐도 될런지 조금은 조심스럽지만~
요즘 인터넷에서 불법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영화나 드라마들의 용량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D화질(DVD화질)로 업로드된 영상들은 700메가~1기가 내외인것에 비해 HD화질로 된 영상들은 적게는 4기가에서 많게는 4-50기가에 이르는 것들도 많습니다.

같은 영화지만 DVD로 보았을때와 블루레이로 보았을때 화질에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는데요~
여기에서도 주의해야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TV로 보느냐에 따라서 이것 역시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현존하는 최고의 화질을 자랑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도 예전의 집에 있었던 브라운관 TV에 연결을 한다면~
블루레이 화질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습니다.

고화질의 블루레이 미디어를 소화해낼 수 있는 디스플레이(HDTV)가 꼭! 있어야 하는 이유인거죠.

그럼 실제로 HDTV에서 재생해 본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화질과 DVD 플레이어(타이틀)의 화질을 한번 보실까요?
아래 두장의 사진중에 어떤 것이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한 것이고 어떤 것이 DVD 플레이어에서 재생한 것인지 구분이 되시나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 위의 사진이 블루레이를 재생하고 있는 화면이고 아래 화면이 DVD를 재생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다만 여기서 다른 점은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FULL HD를 지원하고 있어서 TV에서 재생되는 영상이 원본 영상인데 비해
DVD는 FULL HD를 지원하지 못합니다.

즉 TV에서 크게 보이는건 억지로 키워놓았다는 뜻이죠.
그럼 원본 크기는 얼만할까요? 한번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고화질/고음질의 영상물을 재생할 수 있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도 최근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고화질/고음질 블루레이 영상에 3D 기술까지 더해서 최근에는 3D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영화들도 3D 블루레이 타이틀로 출시가 되는데요~
집에 3D TV를 보유하시거나 혹은 향후 구매 예정이시라면 3D TV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3D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꼭 함께 구매 하시는 것을 아주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

아쉽게도 저희집은 아직 3DTV가 아닌 관계로 블루레이 화질로만 영상을 즐기고 있습니다. ^^
3D를 대화면으로 즐기진 못하지만, 블루레이 화질로 영화를 감상할때에도 엄청난 화질에 깜짝 놀랄때가 더 많더라구요.

최근 영화 아바타를 다시 한번 블루레이로 감상하게 되었는데요~
3D로 보지 못해서(아직 타이틀도 나오진 않았지만…) 아쉽긴 하지만, 블루레이의 엄청난 화질을 느끼기엔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영화관에서 느꼈던 그 감동 이상의 느낌을 집안에서도 느낄 수 있다니… 정말 멋지지 않나요? ^^

영화 아바타의 멋진 고화질 스크린샷을 보면서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라 실제로 눈으로 보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은 LG전자 블루레이 체험단에 참여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 이 제품은 LG전자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bout 로묘왕자

우리끼리 블로그(http://www.woorikiri.com)를 운영하고 있는 로묘왕자입니다. IT, 모바일, 아웃도어에 관심이 많은 호기심 가득한 얼리어답터

Check Also

집에서도 제대로 된 3D를 즐기고 싶다면? LG 스마트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BD-670

LG 스마트 3D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체험해온지도 벌써 한달이라는 시간이 흘렀네요. 그동안 무엇보다 집에서의 생활이 많이 …

스마트 기능으로 더욱 스마트해진 LG 스마트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BD-670

스마트 기능으로 더욱 스마트해진 LG 스마트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BD-670 LG 전자 스마트 3D 블루레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