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RC카/드론 > RC자동차 > [와이바이/YBUY.KR] SKYRC iMAX B6 충전기 사용법 및 리포 배터리 관리법
IMG_0217

[와이바이/YBUY.KR] SKYRC iMAX B6 충전기 사용법 및 리포 배터리 관리법

http://ybuy.kr – 와이바이! RC카/드론 이제 먼저 빌려써보고 구매하세요!

 

초보자 분들이 RC나 드론을 처음 시작하실때 가장 어려워 하는 배터리의 관리와 충전기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SKYRC의 iMAX B6 mini 제품을 예를 들어 보도록 할께요.

아래 사진에서 보는 제품은 iMAX B6 mini 콤보 제품인데요~ 충전기와 5A 어댑터가 함께 있는 콤보 제품이예요.

처음 RC나 드론을 시작하실때 가장 많이 구입하는 제품이기도 한데요. (왜냐? 이걸 추천 해주니까~)

사실 처음 시작할때 비용 부담때문에 저렴한 충전기를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RC를 조금만 즐기시다보면 동시 2개 충전이 가능한 모델이나 충전 속도가 좀 더 빠른 모델을 대부분 구입들을 하는 편입니다.

여유가 있으시다면 2채널 충전기나 더 빨리 충전 가능한 충전기를 추천 합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비싼 충전기를 살수는 없는 일!

하지만 SKYRC iMAX B6 mini 충전기는 나중에도 요긴하게 쓰인다는~

말이 잠깐 다른데로 샜네요 ^^;;

iMAX B6 mini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겠습니다.

 

박스 오픈!! 짜쟌~~

충전기에 흠집이라도 날까봐 제대로 포장이 되어 있죠?

 

구성품입니다.

파란색의 충전기와 그 오른쪽의 5A 어댑터, 그리고 영문 메뉴얼과 충전 연결 잭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저 충전 연결 잭들이 정말 요긴하게 쓰이는 아이들입니다.

잘 안쓴다고 버리지마시고 꼭 보관해두세요! ^^

 

iMAX B6 mini의 모습입니다.

외관은 파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데요. 충전기의 특성상 열이 많이 나기때문에 열 발산을 위해서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면 하단에 보이는 4개의 버튼은 충전기를 동작시키는 버튼들인데요.

왼쪽에서부터 충전 중지 / 왼쪽 선택 / 오른쪽 선택 / 충전 시작 등의 버튼 입니다.

각 버튼들의 기능들은 배터리 충전 설명과 함께 천천히 살펴보도록 할께요.

 

충전기 왼쪽편으로는 PC LINK 단자와 내부의 열을 밖으로 빼내주는 팬도 보이구요.

그 옆으로는 5A 어댑터 연결을 위한 전원단자, 그리고 온도센서 연결을 위한 단자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기본 구성 품목에는 온도센서가 포함이 되어 있지 않지만, 와이바이에서는 온도센서를 추가로 구매하여 연결 하시는 것을 추천 해드립니다.

배터리 화재 등의 뉴스들을 가끔씩 보셨을텐데요. 온도 센서를 연결 해주시면 배터리 온도를 실시간으로 체크해서

배터리 온도가 50도 이상 올라갈 경우 충전을 자동으로 멈춰줍니다. 우와~~~~

iMAX B6 mini 에 이런 기능까지 있을 줄이야!

온도 센서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 언제든 와이바이에 문의 해주세요.

(대여시에는 당연히 온도센서 포함해서 보내드립니다 ^^)

 

충전기의 오른쪽 편으로는 충전을 위한 단자를 꽃는 부분과 그 오른쪽으로는 배터리 밸런스 연결단자들이 보입니다.

충전선을 꽃는건 알겠는데… 음… 배터리 밸런스 ? 이건 또 뭥미?

밸런스 잭과 배터리 셀에 대해서는 조금 아래에서 배터리 설명하면서 자세히 이야기 하도록 할께요. ^^

 

자 아래 사진과 같이 어댑터에서 나온 전원선을 충전기에 연결해주세요. 참~~ 쉽쥬?

 

 

아래에 보이는 선이 충전기 오른편에 꽃는 메인 충전선 입니다.

한쪽은 4미리 바나나잭으로 되어 있고, 나머지 한쪽은 딘스잭(T커넥터)으로 되어 있습니다.

음… 저 줄 묶어놓은 저거 뭐라고 하죠? ^^;;

뭐 저걸 풀고~ 충전기에 연결을 해주세요! 검정색은 검정단자에~ 빨간색은 빨간 단자에~~ 오예~~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으로 된답니다. 너무 쉽쥬~~~~

 

그런 다음 충전기가 들어있는 상자를 열어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여러선들이 묶여 있을텐데요.

아래 선들은 가지고 계신 배터리 종류가 여러가지일때 메인 충전선의 딘스잭에 연결을 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배터리의 연결잭이 딘스잭(T커넥터) 타입이라면 메인 충전선에 바로 연결 해주시면 됩니다.

 

음냐… 박스에 이런 선이 하나 더 있는데… 이건 뭔가요?

SKYRC 참 친절하기도 하죠?

RC나 드론등은 집에서 하는 것보다 야외에서 즐기니~ 전기가 없는 야외에서는 어떻게 충전을???

바로 아래 잭을 자동차 배터리에 악어집게로 연결을 하고 나머지 전원선을 충전기에 꽃아주시면 됩니다. 오호~~~

이제 야외에서도 마구마구 충전을 하면서 RC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축하~ 축하~

 

RC나 드론 등에서 사용하는 배터리들은 흔히 리포라고 불리우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은 드론에는 1셀 배터리도 사용하지만, RC자동차나 조금 큰 드론 들에서는 2셀~6셀까지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음냐… 셀…이…뭔…가…요?

쉽게 설명 드리자면 건전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1.5볼트 건전지 2개를 직렬로 연결하면 3볼트가 되죠? 건전지 1개면 1셀, 2개를 직렬로 연결하면 2셀, 3개를 연결하면 3셀인거죠.

건전지는 1.5볼트 이지만, 리튬폴리머(리포) 배터리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1셀당 전압이 3.7볼트 입니다.

2셀이면 7.4볼트, 3셀이면 11.2볼트가 되는거죠.

아래 사진을 한번 보실까요?

윗쪽에 있는 배터리가 3셀 11.2V 2200mAh 배터리 이구요.

아래쪽에 있는 배터리가 2셀 7.4V 5000mAh 배터리 입니다.

그리고 리포 배터리에는 방전률이라는게 있는데요~ 배터리 위에 보시면 20C, 30C, 40C 등등의 숫자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숫자가 바로 배터리가 내보낼 수 있는 출력을 의미합니다.

즉 C앞의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방전률(전류 사용량)이 높아서 더 많은 전류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저속차량이나 락크롤러 같은 차량들은 25C 내외면 충분하지만, 고속차량이나 드론 등은 40C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같은 용량이라도 방전률이 크냐 작냐에 따라서 배터리 가격도 달라집니다.

자신의 차량이나 드론에 적합한 배터리를 선택하는 기준은 전압, 용량, 그리고 방전율 이 3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 리포 배터리 사용시 주의점!!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과충전, 과방전, 충격! 이 3가지만 주의 해주세요.

리튬폴리머(리포) 배터리는 충전/방전에 따른 메모리 효과가 없는 대신에 과방전, 과충전시, 아주 심한 엄청난 충격을 받았을때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각 셀당 배터리 전압이 2.7볼트 이하가 되거나 4.2볼트 이상이 될 경우 배터리를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충전중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거나 심한 열이 발생할 경우 즉시 충전을 중지해주세요.

부풀어 오른 배터리는 찌르거나 하시면 화재로 바로 이어지니 주의해주세요.

리포 배터리를 완충했을때 셀당 전압은 4.2볼트 입니다.

따라서 배터리 총 전압은 1셀 배터리는 4.2볼트, 2셀 배터리는 8.4볼트, 3셀 배터리는 12.6볼트가 됩니다.

리포 배터리를 사용하실때에는 과충전/과방전 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용해주세요.

리포 배터리를 사용하실때에는 리포 알람과 같은 기기를 이용해서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를 장시간(4일 이상) 사용하지 못할때에는 반드시 배터리를 저장모드(스토리지모드)로 충전(혹은 방전)하여,

각 셀당 전압이 3.7~3.8 정도가 되게 하신 후 보관해주세요.

 

 

 

지금은 3셀 2200mAh 배터리를 충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 충전선과 배터리를 연결해줍니다.

아래 사진은 XT60 연장선을 이용해 연결한 모습이예요.

배터리 옆에 보면 선이 하나 더 나와 있죠?

저 선이 바로 배터리 밸런스 선인데요.

배터리 밸런스 선은 충전기의 오른쪽에 있는 밸런스잭에 꽃아주시면 됩니다.

배터리 밸런스 잭과 충전기 밸런드 단자중 딱 맞는게 있으니 거기에 꽃아주세요!

밸런스 선은 무슨 역할을 하길래 배터리에 저렇게 나와 있나요?

네~ 앞서 배터리 설명을 드릴때 리포 배터리는 1셀에서 6셀까지 다양한데요~

보통 우리가 집에서 1.5볼트 충전 건전지를 충전할때에는 그냥 건전지만 꽃으면 충전이 되는데,

아래에 보시는 배터리에는 배터리 1개에 3개의 배터리 셀(건전지가 3개 직렬)이 있습니다.

따라서 각 배터리 셀의 전압을 체크하면서 충전을 해줘야하기때문에, 밸런스 잭을 이용해서 배터리의 셀당 전압을 실시간으로 체크를 하면서 충전을 합니다.

조금은 이해 되셨죠? ^^

 

 

 

자 이제 연결은 다 했으니~ 본격적으로 충전을 해볼까요?

전원을 넣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LiPo : 리튬 폴리머 배터리 충전

BALANCE CHG : 밸런스 충전 모드

5.0A : 5000mAh 배터리 충전

7.4V(2S) : 2셀 7.4볼트 배터리

이렇게 하나씩 떼서 보니 쉽게 이해 되시죠?

 

먼저 제일 오른쪽의 엔터 버튼을 누르면 2번째의 5.0A 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반짝반짝입니다.

지금은 3셀 2200mAh 배터리를 충전해야하니 충전기의 두번째 버튼을 눌러 2.2A로 맞춰줍니다.

그리고 다시 4번째 버튼 엔터를 한번 누르면 두번째줄 오른쪽의 2S에서 깜빡이는데요. 이 부분을 3S(3셀)로 맞춰주세요.

 

 

배터리 충전을 위한 기본 셋팅을 되었으니 이제 충전을 시작해볼까요?

충전기 4번째 엔터(Start) 버튼을 2-3초간 꾹 눌러주면 삐비비~라는 소리와 함께 아래 사진과 같이 배터리를 체크합니다.

설정한 값과 배터리가 같은지 확인하는거죠.

 

설정한 값과 배터리가 이상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뀌는데요.

충전을 취소 하려면 제일 왼쪽 STOP 버튼을 충전을 시작하려면 제일 오른쪽 엔터 버튼을 한번 더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뀌면서 현재 충전하고 있는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첫번째 줄부터 한번 볼께요.

LP3s : 리포 3셀 배터리

0.0A : 현재 충전하고 있는 전류량

11.43V : 현재 배터리 총 전압

BAL : 밸런스 충전모드

000:07 : 충전 시간

00000 : 전류를 보낸 횟수

화면이 이제 점점 쉬워보이죠?

이제 충전을 하고 있으니 충전기를 뚫어져라 계속 쳐다봅니다. 언제 끝나나~~ ^^;;

배터리 충전하실때 주의하실점은 충전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자리를 비우시면 절대로 절대로 안됩니다.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화재의 위험때문인데요. 항상 옆에서 충전 상태를 살펴봐주세요.

일반적으로 2셀 5000mAh 배터리를 완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삐리리리~ 음악이 나오니~ 맘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주세요~ ^^

 

 

 

그럼 이번엔 다른 기능들을 살펴볼까요?

iMAX B6 mini 충전기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데요.

다른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최상위 메뉴로 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최상위 메뉴로 가기 위해서는 충전기의 제일 왼쪽 STOP 버튼을 여러번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BATT/PROGRAM 이라고 나오는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가운데 두개의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타입의 충전 배터리를 선택하셔서 충전을 해주시면 됩니다.

리페 배터리 충전 모드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

 

고전압 리포배터리 충전

 

니켈 수소 배터리 충전

 

니켈카드뮴 배터리 충전

 

납 배터리 충전

 

배터리 셀당 상태 보기

이 기능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일텐데요. 충전하기전에 배터리 미터를 선택해서, 현재 배터리 전압을 볼 수 있습니다.

완전 요긴한 기능이죠 ^^

 

배터리 저항값 보기

이 메뉴에서는 배터리 셀당 저항값을 볼 수 있는데요.

좋은 배터리 일수록 저항값의 숫자가 낮습니다.

50미리옴 이상의 저항값이 나온다면 배터리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충전기를 셋팅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그러나… 기본 셋팅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배터리를 충전기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배터리를 여러개 가지고 있을 경우 충전 셋팅값들을 미리 저장해두면, 다음에 충전하실때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휴~~ 이상 SKYRC iMAX B6 mini 충전기의 충전 방법과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

 

 

 

http://ybuy.kr – 와이바이에서 SKYRC iMAX B6 충전기 보기

 

 

 

About 로묘왕자

우리끼리 블로그(http://www.woorikiri.com)를 운영하고 있는 로묘왕자입니다. IT, 모바일, 아웃도어에 관심이 많은 호기심 가득한 얼리어답터

Check Also

160726-0001

드론 낙하산 개발기 2탄

지난번 글에 이어 두번째 글입니다. => http://www.woorikiri.com/2016/07/%EA%B5%AD%EB%82%B4-%EC%B5%9C%EC%B4%88-%EB%93%9C%EB%A1%A0%EC%9A%A9-%EB%82%99%ED%95%98%EC%82%B0-%EC%A0%9C%EC%9E%91%EA%B8%B0/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드론이 왜 떨어지지?” (추락후 …

KakaoTalk_Photo_2016-07-06-18-01-05_13

국내 최초(?) 드론용 낙하산 제작기

안녕하세요. 로묘왕자입니다. ^^   얼마전 오토파일럿 드론을 한대 제작을 했었습니다. 픽스호크라는 FC와 NEO 8M GPS와 …